개발일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에 대해

윤승임 2023. 3. 28. 11:31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객체(Object)들의 집합으로 구성하고,
이들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론


객체는 현실 세계에서의 객체와 유사한 개념으로,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객체는 클래스(Class)에 의해 정의되며,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역할을 한다.
즉,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인스턴스(Instance)입니다.


OOP에서는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의 동작을 구현하며,
이를 위해 객체는 메소드(Method)와 속성(Attribute)을 가지고 있다.
메소드는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을 나타내고, 속성은 객체가 가지는 값.
객체 간의 상호작용은 메소드를 호출하고 속성 값을 변경하면서 이루어진다.


OOP는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으며, 대규모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하다.
OOP는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등의 개념을 지원하여 객체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